📱안드로이드 UI
1. 화면은 어떻게 그리는 걸까
XML을 이용한다.
XML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형 마크업 언어로 데이터 교환에 대한 표준을 정의 한다.
-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란? 문서의 내용을 조직화하고 구조화시킴. 문서를 읽는 사람 및 문서를 처리하는 응용프로그램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 DSL Language(Domain Specific Language)로 안드로이드 UI를 그리기 위해 특화된 언어이다.
2. 핸드폰마다 화면 크기가 다 다른데 화면을 어떻게 그릴까?
px(픽셀), dpi, dp
- px: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
- px 단위는 전체 화면 크기와 상관없이 나타내는 절대적 단위이므로 안드로이드에서는 px보다 dp 단위를 사용한다.
- dp: Density-independent Pixel 독립화소
- 픽셀 독립적인 단위
-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밀도)와 상관없이 다룰 수 있는 단위
- 어느 핸드폰에서나 동일한 화면을 제공
- dpi: Dot per inch
- 1인치에 들어있는 픽셀의 수를 의미
- 안드로이드에서는 mdpi = 160을 기본으로
- lpdi -> 120 (1인치에 120픽셀)
- mdpi -> 160
- hdpi -> 240
- xhdpi -> 320
- xxhdpi -> 480
- xxxhdpi -> 640
'Develop > Android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오류 - 에뮬레이터 실행 안될 때 (0) | 2021.09.03 |
---|---|
[Android] 안드로이드 리스트뷰(ListView), 리스트뷰를 그리는 방법 - Addview/ListView/RecyclerView (0) | 2021.08.25 |
[Android]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Library) (0) | 2021.08.25 |
[Android] 안드로이드 쓰레드(Thread) (0) | 2021.08.25 |
[Android] 안드로이드 Context (0) | 2021.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