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Git & Github

[Github] 레포 생성하고 로컬과 원격 저장소 연결하기 (디폴트 브랜치는 main으로)

마크투비 2021. 11. 18. 10:27

⛔ 문제

그림과 같이 git init을 하고 나면 로컬의 브랜치가 master로 변경된다. 분명 깃헙의 디폴트 브랜치는 main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아직 내 깃배쉬에서는 반영이 안 된 건지 자꾸 로컬에서는 디폴트 브랜치는 master 브랜치로 되어있다.

이것 때문에 그동안 계속 깃헙 쓰는 데 오류가 났다.

✅ 해결

로컬에서도 디폴트 브랜치를 main으로 바꿔야 한다.

그래서 전처럼 원격저장소와 로컬을 연결할 때

$ git remote add origin [저장소 주소]

 

이것만 하면 안되고 다음과 같이 디폴트 브랜치를 main으로 설정해주는 명령어도 입력해줘야 한다.

📍 깃헙에서 레포를 만들고 원격 저장소와 로컬을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깃헙에서 레포를 만든다.

2. 로컬(자신의 컴퓨터)에서 원격 저장소와 연결할 로컬 폴더를 만든다.

3. 로컬 폴더에서 git bash를 연다.

4.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 git init
$ git remote add origin [원격 저장소 주소]
$ git branch -M main
$ git push -u origin main
$ git remote -v

 

각 명령어가 어떤 걸 하는 명령어인지, 무슨 의미인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git init ➡ 로컬 디렉토리를 지역 저장소로 초기화하기

$ git remote add origin [원격 저장소 주소] ➡ 원격 저장소(remote)에 origin을 추가하겠다고 깃에게 알려주는 것

여기에서 origin은 깃허브 저장소 주소(https://github.com/...)를 가리킨다. 앞으로 깃허브 원격 저장소의 주소를 origin으로 줄여서 쓸 것이다.

$ git branch -M main ➡ 디폴트 브랜치를 main으로 바꾸고 main 브랜치로 checkout 하기

$ git push -u origin main ➡ 원격 저장소의 main 브랜치로 푸쉬하기

여기에서 '-u' 옵션은 지역 저장소이 브랜치를 원격 저장소의 master 브랜치에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처음 푸쉬할 때 한 번만 사용하면 된다. 푸쉬가 제대로 성공하면 지역 저장소의 커밋이 원격 저장소로 올라간다.

$ git remote -v ➡ 원격 저장소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