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을 지원하는 도구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은 크게 다음 네 가지로 구성된다.
- 컨테이너
- 컨테이너 관리
- 개발 환경 구성 및 배포 자동화
- 모니터링
위의 네 가지 인프라 환경을 지원하는 도구 중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도커 Docker
도커는 컨테이너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컨테이너 도구이다. 도커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운영 체제와 관계없이 독립적인 환경에서 일관된 결과를 보장한다. 도커는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컨테이너 런타임(소프트웨어)이다.
2. 쿠버네티스 Kubernetes
쿠버네티스는 다수의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데 사용한다. 컨테이너의 자동 배포와 배포된 컨테이너에 대한 동작 보증, 부하에 따른 동적 확장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처음에는 컨테이너만 관리하는 도구였지만, 지금은 컨테이너 인프라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하고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발전했다. 쿠버네티스가 컨테이너 관리 도구 중 가장 많이 사용된다.
3. 젠킨스 Jenkins
젠킨스는 지속적 통합(CI, Continuous Integration)과 지속적 배포(CD, Continuous Deployment)를 지원한다. CI와 CD는 프로그램의 빌드, 테스트, 패키지화, 배포 단계를 모두 자동화해 개발 단계를 표준화한다. 또한 개발된 코드의 빠른 적용과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개발 생산성을 높인다. 따라서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처럼 단일 기능을 빠르게 개발해 적용해야 하는 환경에 매우 적합한 도구이다. CI와 CD를 위한 도구로 젠킨스가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이다.
4.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 Prometheus & Grafana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는 모니터링을 위한 도구이다. 프로메테우스는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라파나는 프로메테우스로 수집한 데이터를 관리자가 보기 좋게 시각화한다.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에서는 중앙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이때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의 조합을 많이 사용한다.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는 컨테이너로 패키징돼 동작하며 최소한의 자원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참고
'Cloud Computing >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 도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이란 (0) | 2022.08.05 |
---|